◈커뮤니티센터 관리(일부공개)

커뮤니티센터!사무자격증+시설자격증+청소+안내CS까지 되는 멀티직원이 필요합니다.

조은상★컴활1급&소방1급&워드1급&CS리더스관리사 등 2025. 3. 25. 22:52
■우선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질문! 커뮤니티센터가 더러우면 누구 탓인가요?
커뮤니티센터 총괄(센터장,총괄매니저,팀장,실장 등)지휘가 잘못된 탓 입니다. 가장 많이 하는 착각이 미화때문에 커뮤니티센터가 더럽다 생각하시는데요.
문제1▶여자꼬시려고 가만히 앉아서  편하게 안내만 받는 안내데스크 여성을 뽑는 남자총괄들이 가장 문제입니다.
꼬시려 뽑은 젊은 안내데스크 여자들에게는 편하게 앉아만 있으라며 자상하면서, 늙은 미화분들에게는 고함치며 청소이게 뭐냐며 무시하기 바쁘죠.
채용할 수 있는 관리비는 한계가 있어 센터장을 포함 안내까지 청소+시설+사무+안내 멀티로 뛰어야 인력난에서 해소되어 정상운영이 되는 곳이 아파트 커뮤니티센터 입니다. 이쁜여자를 뽑았으면 센터장이라도 이쁜여자를 위해서 온갖 잡일을 해줘야 하는데 같이 편하게 있자고 회유나 당하고 온사방을 엉망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화점은 행정사무로 뽑힌 나이든 용역직원들 마저 청소,시설관리에 동원 되며 백화점소장마저 온갖 잡일에 동원되고 있는 것을 구경하게 되었네요. 어느 관리 괜찮은 빌딩안내데스크는 시설자격증있는 노인분이 계시 더군요. 초호화 크루즈배를 타봐도 이쁘거나 잘생긴 직원은 안보이고 열정적으로 일하는 직원들만 구경하게 되었습니다.

 

커뮤니티센터는 대부분 의무부과라서 이쁘고 젊다고 가만히 멍때리고 앉아 있을 여자들 온다고 더많이 팔리는 것도 없이 세대별일정액 의무부과 입니다.

 

아파트는 이쁘고 젊은 여자 뎀에 더 많이 팔리는 구조가 아니기에 커뮤니티센터 안내데스크는 더욱이 시설+사무+안내+청소 멀티 노년층이 있는 것이 훨씬 유리할 수 있습니다.

 

문제2▶구석에 쳐박혀서 보이지도 않는 헬스트레이너 방도 문제입니다. 문제점을 인식한 아파트헬스장은 입구바로옆이 헬스자리 입니다.
구석에 보이지도 않는 방을 만들어 놓고는 도움도 안되는 이쁜여자 뽑아서 회의한다는 핑계를 대거나
안해도 되는 작업을 구석방에서 하루종일 하는 척하며 단둘이 연애나 하고 있는 것 아시나요? 커뮤니티센터 모든 방은 개방되어 있거나 잘보이는 곳 이어야 합니다.
관리실은 개방되어 있는데, 커뮤니티센터만 유독 헬스트레이너들을 위한 보이지도 않는 구석방을 헬스들이 만드려 듭니다.
 
이런 노는 인력들 때문에 현재 커뮤니티센터 운영월급은 200만원 대까지 깍이는 대참사를 겪어 진짜 일하는 사람들까지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어마무시하게 많은 시설수리, 사무, 청소 등의 일을 안내데스크에서 소화해야 하는데 월200만원까지 깍인 월급으로는 봉사활동 하러 오는 분들 밖에는 모셔오기 힘들어 졌습니다.

 

지금이라도 반성해서 진짜 일하는 인력을 커뮤니티센터에 투입시켜야 합니다.
 
힐스테이트 엘포레6단지를 처음 갔을때 주민들께서 미화때문에 너무 더럽다며 미화와 편하게 있으려 하는 총괄매니저를 바꾸기 바쁜 곳 이었습니다. 
미화2분이 계셨는데 정말 더럽게 되어 있어 한번 둘러보니 미화탓이 아니라는 확신이 들었고 저 또한 직접 청소,시설업무를 먼지 마셔가며 지원해 드렸습니다.
더럽게 관리하는 미화2명을 남기고 총괄매니저 업무를 시작하고 나중에는 더럽게 관리하던 2명으로 깔끔하게 만들어 주민들에게 찬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제가 총괄매니저를 그만 두니 미화2명은 다시 더럽게 관리한다는 오명을 얻어 퇴사를 하게 되었다는 군요.
이순신 vs 원균 똑같은 미화2명도 누가 지휘하며 같이 하냐에 따라 달라지는 법 입니다.
커뮤니티센터는 말만 많은 강압적이고 더러운 것 하나 안하려 드는 체육인리더가 필요한게 아닌 
인력난에서 같이 청소, 시설업무까지 자상하게 해주는 섬김의 리더가 필요한 곳 입니다.
저는 엘포레6단지에 있으면서 미화분들에게 고함한번 안지르고 자상하게 같이 청소, 시설업무를 해주기만 했을 뿐입니다.
 
영화를 보면 '비신대'라는 특수부대들이 있죠... 가장 중요한 인물만 제거하면 와르르 무너진 다는...그게 저인가? 하는 착각도 해봅니다.
중요하다 착각 속에 사는 '조은상'을 보호해 주시는 것은 필수 겠죠?

 

■질문! 안내데스크는 안내만하면 되는 건가요? 아닙니다. 안내+사무+시설+청소 멀티로 총괄업무 하는 자리 입니다.

새로운 커뮤니티센터가 오픈하면 강의와 안내만 하는 커뮤니티센터가 정말 많습니다.

지속적인 시설관리, 청소관리를 안하다 3~5년 후에야 시설이 전체적으로 엉망이 되어서 후회하는 아파트도 많이 봤고요.
 그러기에 커뮤니티센터 안내데스크는 시설정비, 청소관리까지 되는 전문자격증 인력이 앉아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커뮤니티센터 남자팀장이 여자 꼬신다고 젊은 여자를 편하게 있게 앉혀두고 시설을 다 엉망으로 만드는 경우도 흔한게 사실 입니다.
 가만히 앉아서 있는 여자 직원은 하루종일 아파트 경리사무 해야 하는 관리실 경리로 충분 합니다.
 체계적인 점검표로 시설고장 등이 없이 관리 할수 있어야 합니다.
  수0  어느 아파트는 총괄이 여자꼬시려고 골프필터 청소, 에어컨필터청소 등 시설 관리하나 안하는 안내데스크 여자직원을 앉혀 두고 키우고 
헬스트레이너 마저 PT핑계대고 멍때리고 앉아만 있는 곳이 었습니다. 
 경험이 부족한 수0 신축 입주회장님은 총괄말만 믿고 직원들 편하게 냅두고 농락이나 당하고 계셨는데요, 
그나마 동대표님들이 나서서 저에게 줄스는 고객처리에 사무+시설관리까지 하던 저에게 청소까지 하라는 초인적인 일좀 요구하며 하소연하셨는데 
제가 업무분담을 지휘하자 센터장을 포함한 직원들 전부 시설관리하기 귀찮고 바쁘다며
무시해서 추진도 못한 제 계급이 낮은 사원 밖에 안되는 상황이 안타까울 따름 이었습니다.
 이런 관리가 지속되다 보면 몇년 후에는 복구조차 힘든 곳이 되는 것 이며 제가 직급도 낮은 사원으로 관리를 같이하자고 다니니 
새로온 PT만 신경쓰는 체육인 센터장마저 그걸 왜 지가 해야 하냐며 나오고
왕따되어 퇴사 후 게으른 커뮤니티직원들만 남게 되고 그나마 제가 관리하던 시설마저 엉망이 되고 있다는 소식만 들려 왔네요.
신축커뮤니티센터는 초반에 시설관리 안해도 잘만 돌아 간다는 착각으로 직원들을 멍때리는 여자나 체육인으로 앉아 있게 하는 실수를 많이 합니다.
커뮤니티센터 안내데스크는 시설,청소관리가 되는 직원이 높은 계급으로 앉아 있어야 하는 중요한 자리 입니다.
커뮤니티센터 안내데스크가 높은 직급으로 사무+시설+청소 까지 관리 해주는 커뮤니티센터 회사를 추천해 드리면 주식회사 케이비아주, 타워피엠씨우리관리

 

 

등이 좋은 듯 합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이런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지점이 많습니다.

 

 
■커뮤니티센터 견문차 여러 아파트 면접을 봤었는데요, 모두 비슷한 하소연을 하시는 중 이었습니다. 처음부터 관리를 잘했으면 이런 상황까지 안왔을 것인데요.
망하게 된  공통점=가만히앉아만있으려는여자관리자, 강습만신경쓰는체육인관리자 등
◆강남구 아파트 입주회장님 면접질문 : 예전 커뮤니티센터 몇년간 총괄하던 분이 여자였는데 가만히 앉아서 시설관리도 안하고 시설도 다 망가져 있고 더러운데, 자네는 이리 안할 거지? 안내,사무는 기본이고 돌아다니며 시설관리, 청소 까지 해줬으면 좋겠네...(관리실은 바빠서 커뮤니티지원하는데 한계가 있는 듯)  (속마음:전기기사 자격증은 월급400만원전후로 챙겨주며 시설도 더러운데....심지어 관리실과장은 엉망이 된 커뮤니티가지도 못하게 방해 까지 함...입주회장님이 면접때 커뮤니티바꿔 달라는 내용과는 전혀 다른 명령을 관리실 과장이 하는 중....... 직급이라도 같은 커뮤니티과장이었으면 도와 드렸을 것 인데 아쉬운 곳이었음.)
◆ 예전 체육인들이 강습만 집중해서 엉망된 판교 아파트 커뮤니티면접질문 : 지금 커뮤니티센터 시설 다 망가져 있고 온 사방이 더러운데 안내도 하고 사무에 시설수리, 청소하며 복구가 가능 한가? (관리실은 바빠서 커뮤니티지원하는데 한계가 있는 듯) = 총괄매니저 직급에 월급 350만원 챙겨 주셔서서 열심히 퇴사 직전까지 바꿔 드리고 나왔지만...  저 다음 온 직원들이 다시 망친 다는 소식만 들려옴...
◆ 수지구 면접질문 :(커뮤니티센터전체적으로 엉망이라 월급도 적어진 상황)주6일이고 월급은 굉장히 적지만 안내에 사무,시설, 청소까지좀 해주면 안되나?  (관리실팀장이 커뮤니티사무까지 하며 엉망으로 만든 곳이었는데 ... 월급은 적어도 직급이라도 커뮤니티팀장이었으면 관리실팀장 무시하며 해줬음...)
 
나중에 커뮤니티센터가 망해서 수익도 줄어든 상태에서 커뮤니티직원월급도 주기 힘든 상황에 복구하시려면 다른 입주회장님과 비슷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시설+청소관리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 입주회장님들 질문)이건 관리실이나 미화청소들이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커뮤니티센터는 강습관리만 하는 건줄 아는데?
네...그런식으로 신규오픈단지만 노려서 관리하는 분들 뎀에 오픈 후 몇년 뒤된 곳을 가보면 전국적으로 대부분 엉망이 되어 있습니다. 
커뮤니티센터와 동떨어져 있는 관리실 직원들은 커뮤니티센터는 자기들 책임 아니라고 회피 하기 바쁘고
미화분들은 월급도 적다고 하소연 하며 매번 바뀌고 회피하기 바쁩니다.
너도 나도 회피 하는데 그럼 누가 해야 할까요? 
계급 가장 높고 월급 가장 많이 받는  커뮤니티총괄말고는 제대로 할 사람이 없다는 뜻 인데
커뮤니티총괄마저 시설관리, 청소관리를 회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화점은 엉망이면 총괄급을 교체 하기에 총괄들이 나서서 시설정비, 청소 등 모든 것을 직접하는 곳이 많습니다.
백화점미화들 마저 구석에 숨어서 회피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결국엔 커뮤니티총괄도 청소하고 시설정비를 나서야 하는 것 입니다.
 
헬스PT+사무운영을 같이 해주겠다는 것은 아파트 커뮤니티센터를 엉망으로 만들겠다는 구상밖에는 안된다는 것이 곳곳에서 증명되고 있고
사태의 심각성으로 요즘에 아파트 커뮤니티총괄들은 레슨PT금지로 채용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인지 더럽고 시설도 엉망이라 이용도 안해서 수익이 줄어든 망한 커뮤니티센터 면접 볼적마다 
안내사무+시설관리+청소관리를 월급200만원대에 해달라는 봉사활동급 요청이 곳곳에 많지만 계급마저 낮아서 어차피 진행 불가능에 가까워서 핑계대고 안해 드렸네요.
월급 200만원 대에 계급이라도 센터장, 팀장, 총괄매니저, 실장 이면  권한도 생기고 진행해 드렸을 것인데 조건이 너무 안 맞게 면접 부르시는 곳이 많습니다.
*생각을 해보시면 월급 200만원대에 계급마저 사원인 분들이 이걸 다하나요? 직급이 높아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제가 여러 곳 다녀보면 직급이 낮으면 윗사람들이 "오버하지 말라","시키는 것만해라"는 등  비꼬임 만 당합니다.
프리로 돌아 다닐 수 있는 계급은 총괄급(센터장, 총괄매니저, 팀장, 실장 등)정도 밖에는 없습니다. 총괄급은 되야 누구 명령 안받고 자유롭게 다니며
고쳐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누구 명령 받는 계급으로는 엉뚱한 명령받은 일 처리 하기 바쁩니다.
 
아래는 커뮤니티센터 시설관리의 일부입니다. 
바닥광택기, 시설수리, 골프필터청소, 골프스크린천교체, 독서실의자수리, 헬스기구관리 및 수리, 에어컨필터청소, 배관청소, 기계먼지제거로 고장예방 등 커뮤니티센터 관리의 일부분 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관리조차 안하고 헬스PT나 하루종일 하는 아파트 커뮤니티센터가 몇년 후에 아작이 나는 것 입니다.